단통법의 의미와 폐지 배경
단통법, 정식 명칭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2014년 시행 이후 휴대전화 보조금의 상한을 설정해 과도한 보조금 경쟁을 제한하고, 소비자의 통신비 부담을 덜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 법은 보조금의 투명한 공개를 요구하고, 중소 이동통신사와 판매점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단통법이 통신비 인하나 소비자 후생 증진에 큰 효과가 없다는 평가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특히 고가의 단말기가 시장을 장악하고, 이동통신 3사의 이익이 크게 증가한 반면, 소비자 부담은 줄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
폐지 시점과 영향
정부는 2024년에 1월에 국민의 통신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단통법을 폐지한다고 결정하고, 이를 통해 통신사와 판매점 간 자유로운 보조금 경쟁을 촉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로 논의되었던 핵심 사항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이동통신사의 지원금 공시 의무를 폐지합니다.
- 휴대폰 유통점이 제공하는 추가 지원금 (공시지원금의 15%) 상한제를 폐지하여 자유롭게 설정하도록 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저렴하게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통신비 인하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예상 보조금 수준과 달라지는 점
단통법 폐지로 인해 휴대폰 할인 경쟁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할인 옵션과 경제적인 구매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보조금의 상한선이 폐지되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더 많은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해가 쉽도로 예를 들면 갤럭시 S24의 공시 지원금은 현재 24만 원 범위인데 단통법에서는 추가지원금으로 15% 한도인 약 28만 원의 수준까지 설정이 가능했었는데 단통법이 폐지되면 추가지원금의 한도가 자율한도로 변경되어 휴대폰 구매 가격이 좀 더 저렴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문제점과 휴대폰 싸게 사는 방법
단통법 폐지에 대한 우려로는 고령자 등 일부 이용자에 대한 보조금 차별이 커질 수 있다는 점, 대규모 양판점에 유리하고 중소 판매점에 불리한 시장 구조 형성, 그리고 시장의 과점 체제 개선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휴대폰을 싸게 구매하기 위해서는 단통법 폐지 이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다양한 판매 채널과 보조금 옵션을 적극적으로 비교하고, 이동통신사의 프로모션과 할인 혜택을 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통법 폐지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과 선택권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이와 동시에 시장 내 다양한 변화와 영향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